3D프린팅 작업기

자작 공기청정기 보수및 정비및 개조

ROCOCO 2020. 10. 25. 15:41
728x90

작업실에 예전에 처음 3d프린팅을 시작할 무렵에 만든 자작 공기청정기가 있습니다 ㅎㅎ





이렇게 생긴건데 ㅎㅎㅎ
나름 AC팬이 샤오미 미에어에 풍량과 RPM스펙만으로는 거의 비스무래한 성능이라..필터도 샤오미거고 ㅋㅋ나름 비슷한 성능 이라고 믿고 잇습니다

중간 중간 필터도 교환햇죠 ..

메인 헤파 필터는 사실 한 8개월정도 쓰는거같고

안에 활성탄 필터는 6개월

겉에 부직포 간이 필터(껍데기 붙이는 한장짜리)이건 더러워지면 바꿉니다. 한 두달 간격으로 바꾸는듯;;
다행히 저는 부직포도 수출입하는 직장인인지라..샘플 부직포는 겁나게 많습니다 ㅎㅎ

정비하려고 보니 그래도 의심한게 무색하게 제 성능을 하고있엇던 우리 공청 ㅋㅋ




엄청 더러운 필터 ....

여튼 이번에 또 필터 바꿀때가 되어 보니, 좀 풍량이 약한거같은 느낌도 들고,, 그사이 프린터들도 커지고 몇대더 많아진지라.. 블로워 팬으로 바꿔 보려고 요리 조리찾아봣는데 ,.,사실 작업실 안에서쓸만큼 작고 성능 좋은게 없더라고요;;;


나머지는 다 삼상AC나.. 겁나 무섭게 생긴 공장용 블로워..

그렇다고 옆그레이드 하긴 싫고;;

요리 조리 둘러보다 포기햇는데 작업실에 와보니 블로워팬이 하나 잇더군요 ㅋㅋㅋㅋ 작업실에 이미 잇엇네 ㅋㅋ




바로 이녀석 ㅋㅋㅋ

무려 10미터 까지 바람을 보낸다는 이녀석 ㅋㅋ

우리 작업실 선풍기 ㅋㅋ

여기 달아보기로 하고 우선 청소를 합니다.


청소를 마치고
브라켓을 필터에 대보니 얼추 크기가 맞네욤






브라켓을 선풍기 덕트에 부착햇습니다. 그담부턴 교체할때 돌려서 제거 할수 있게 ㅋㅋㅋ




틈새는 글루건 쏘고 테이핑해서 빈틈없이 밀폐...







블로워가 바람을 양쪽으로 빨아들이기에..

반대쪽은 비닐을 덧대서 밀폐...나중에 활성탄 필터하나 설계해서 박아야지 ㅋㅋ



그리고 필터를 장착 ㅋ​



완성 ㅋㅋㅋㅋㅋㅋ

작동해보니.. 풍량, 풍압이 엄청나네요 ㅋㅋ 이게 어느정도 잘빨아들이냐면..







헤헷 여튼 말로는 할수 없지만 옆에 잇으면 전보다 잘 빨아들이는거같긴합니다.
선풍기랑 공기청정기를 따로 쓰던거 합친니뭐 .. 나름 이득 ㅋ


여튼 다시 케이스로 쓰던 우산꽂이에 꽂아 놓고 쓰려고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