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사파이어 프로 triple z axis 개조 -1-

ROCOCO 2022. 12. 27. 10:29
728x90

한때는 코어 xy의 새바람을 불러온 모델로 당시만 해도 DIY프린터에서는 생소했던 LM이 기본 장착되고, bmg기본 탑재, 터치 lcd 인터페이스라는 좋은 구성을 앞세워 대세로 떠올랐던 사프 ㅎㅎ

하지만 이제는 이왕이면 큰 거..라는 인식으로 사플에 밀리고 ㅋㅋ 아예 가성비면 호넷이나 킹룬이도 구성이 좋으니 이래저래 위아래로 치이는 신세가 되버린 기종입니다.

이번에 마침 보론 trident에 홀려서 만들어 볼까하던 차에 사프를 개조하면 가능할것도 같아서 시작해보기로 했습니다.

이런 생각을 비단 나만 한건 아닌것이..

 

이미 비슷한걸 한사람이 있었습니다...ㅎㅎ

https://youtu.be/YntpmCbM0pE

근데 따라하려고 보니 이사람...프로파일도 4020으로 바꾸고 ..하판에 구멍도 뚫고...아나..xy모터 위치도 새로 가공했네...

가공 하려면 하겠지만 ...솔직히 <싸게 쉽게>가 제작 의도 였던지라 ...가공은 가능한 제외하고 고민해보기로 합니다.

가용한 재료를 쓰되 방식은 ratrig에 v core 3을 기반으로 갑니다 ㅋ

우선 가용한 재료는

킹룬이에서 적출했던 LM두줄...230mm인가.그렇습니다. 짧아보이는데 가능할지..

그리고 리드 스크류는 집에 굴러댕기는게 많습니다. 대충보니 260mm짜리면 될듯..사프 순정에 있는 사이즈입니다.

나머지는 알리 세일 기간을 이용해서 구매 ㅋㅋ

잡템이라 쇼핑이 즐겁습니다 ㅋㅋ

볼조인트와 자석은 필수고

올덤 커플러는 모터에는 달아서 써봣는데 .. 리드스크류 중간에 넣는 방식이라 괜찮을거같아서 한번 사봤습니다. 어디까지나 욕심에 영역이라.. 이건 저렴이로 간다면 빼도 될듯 ㅋㅋ

여기에다 LM이 없다면 LM과. 리드스크류, 모터 두개, 사야 하지만.. 집에 굴러댕기는게 많아서 써보기로 합니다.

추가로 제일 중요한 문제가, 모터를 XYZE축 4개와 Z1, Z2까지 총 6개를 구동해야되기 때문에 ...

집에 굴러 댕기는 로빈 나노 몇개 쓰고, 라즈베리나, 세일때 사다논 MKS pi를 달아서 클리퍼 돌려야 되는 상황인데

그 돈 박는거나 보드를 바꾸는거나 별차이 없을거같아서 세일때 저렴이로 구입한 MKS SKIPR 보드를 써보기로 합니다. 한 80불로 해결...

무엇 보다 3.5 TFT 스크린 사이즈가 사파이어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사이즈라

깔끔하게 설치가 가능할거같아서 선택 ㅋㅋㅋㅋ

여차저차 재료는 다 모였고,

출력 파츠를 보니 .. 유튜브에 올려논 아저씨는

Ratrig꺼를 그대로 갓다 써서 그런지 죄다 4020 프로파일 규격이라 수정..

베드 거리 안맞아서 수정

리드스크류 티너트구멍은 규격을 어떤거 썻는지는 몰라도 전혀 맞는게 없어서 수정.

모터 마운트는 애초에 본체에 구멍 뚤어서 고정하는걸 감안해서 만드셔서 수정.

여튼 겁나게 수정합니다;;

아오 암튼 쉽게 가는게 없는....

여튼 다수정하고 출력 출력 ㅋㅋㅋ

근데 출력 하고 보니 뭔가 이상한...;;;

이 아저씨.. LM블럭도 긴걸로 썻네요;;아놔;;

다시 LM ㅡmgn12C 블럭 규격으로 수정;;;

아오.. 깊은 빡침..

ㅋㅋㅋ

여튼 총 출력할 파츠는 네개정도로 아주 간단합니다.

출력이 끝나면 우선 인서트 박고...큰거는 M4, 작은건 M3 인서트

한봉지에 5천원밖에 안하니 그냥 사놓고 쓰면 여러모로 쓸데 많습니다.

왼쪽은 수정후 ...오른쪽은 수정전

그리고나서 자석 박고 나사 박고 핀망치로 톡톡 쳐서 박으면 됩니다.

요건 조립이 좀 난해한데

올덤 커플러를 구멍에 넣고 한쪽은 출력 물 위쪽에서 렌치볼트 넣고 조이고

아래쪽은 리드스크류 티너트 넣고 렌치볼트 조이고

암튼 올덤 스크류 양쪽에서 고정한다고 생각하면됨. 다만들면 위아래로는 안빠지고 좌우로 흔들 흔들하는게 재미남

이제 하나씩 장착을 해봅니다..

우선 z1, z2 모터는 박형 모터를 쓸거에요.

17hs4023모터 입니다.

커플러 먼저 모터에 조립하고 > 출력물 고정하고 > 티너트로 프로파일에 최대한 밑으로 밀착해서 장착합니다.

그리고 LM은 이번에 알리에서 온 신문물 알미늄 젓가락을 넣고 고정,

아래 사진에 높이는 좀 낮은데.

리드스크류 높이와 동일하게 올려서 장착한다고 생각하면 맞습니다.

뒤쪽 연마봉 쪽 z 브라켓은 대충 원래 순정과 같이 조립해주면 됩니다

다조립하면 이런 모양새

베드에 볼조인트 박고 얹어 봅니다.

여기다 이제 헤드를 끼얹고

직결도 그냥 한방에 가고

BL터치도 하는김에 장착 해버립니다.

LM가조립 해논것도 제대로 조립하고 높이도 맞춥니다.

일단 갠트리는 완성 .

드디어 사프가 대지에 섯네요

이제 보드를 실장 해볼 시간

로빈나노 자리에 새로산 보드를 장착 하기위해서 마운트를 만들어봣습니다.

모터 드라이버 위치도 다르기에 팬도 옮겨줘야 해서 팬자리도 만들었습니다.

하하하.. .

뭐 배선은 어려운게 없습니다. MKS SKIPR보드 깃헙 가셔서 배선도 보면서 찬찬히 하나씩 꼽아주면 됩니다.

다만 Z1, Z2가 어느쪽인지는 잘 보고 꼽으시구요 ㅎㅎ

뚜껑을 닫으면 선정리가 끝납니다

ㅎㅎㅎ

이제 클리퍼를 설치하면 됩니다 .

클리퍼 설치와 펌웨어 설정은 다음편에 .. ㅎㅎ

 

728x90